본문 바로가기
마음 나누기

보드게임이 충동성 조절에 도움이 될까?

by JJAM-i 2022. 6. 24.
반응형

1. 충동성 조절이 어려운 아동은?

 산만한 아이, ADHD 아동들을 포함하여 충동성이 잘 조절하지 못하는 경우는 자신의 만족을 지연시키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동은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마음대로 하려고 하는 행동을 자주 합니다. 그러한 아동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할 때에 기다리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충동성 조절이 어려운 아동에게 집에서 또는 학교에서 "잠시만, 기다려"라는 말을 자주 하게 됩니다. 부모님 또는 선생님이 아동에게 주의를 주지만 기다리지 못하고 행동이 먼저 나가는 아동을 반복적으로 보게 되면 소리를 치게 되는 경우도 많을 것입니다. 부모님 또는 선생님의 말을 듣는 듯했지만, 바로 잊어버리고 자기가 하고 싶은 대로 행동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생각만 해도 이 상황이 답답함이 느껴지시나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집에서 아동과 함께 놀이 시간을 가질 때 충동성 조절하는 연습을 할 수 있는 보드게임 추천하려고 합니다.

-출처: pixabay.com


2. 충동성조절에 도움되는 보드게임 추천

메이크 앤 브레이크(Make 'N' Break) - Ravens Burger

 메이크 앤 브레이크 보드게임은 게임의 제목처럼 만들고 부수는 것을 반복하는 건축 보드게임입니다. 정해진 시간 내에 구성된 블록을 이용하여 구조물을 빠르게 만들어야 하고 만들면 부수어 다시 만들어야 하는 게임입니다. 내가 원하는 때에 만들고 부시는 것이 아닌 정해진 시간 안에서만 가능한 게임으로 자연스럽게 자신의 충동을 조절하는 연습이 함께 이루어집니다.

 

보드게임 기본설명

권장 연령:  8세 이상(3세 미만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권장 인원수: 2인~5인

게임 시간: 30분

 

구성

 색깔블록(빨강, 주황, 노랑, 연두, 초록, 파랑, 남색, 갈색, 회색, 흰색, 총 10개의 블록),

 타이머(1,2,3 숫자가 적혀 있는 타이머), 문제 카드(30장), 주사위(1,2,3 숫자가 적혀있는 주사위)

 

게임 방법

  1. 카드를 모두 골고루 섞고 카드 더미를 뒤집어서 안보이게 중앙에 놓습니다.
  2. 게임을 진행 할 구성원의 순서를 정합니다.
  3. 주사위를 굴려서 제한 시간을 정합니다.
  4. 정해둔 제한 시간을 타이머에 설정합니다.
  5. 카드 더미에서 첫 장을 뒤집어서 모양을 확인합니다.
  6. 타이머의 시작 버튼을 누르고 해당 모양에 맞게 쌓습니다.
  7. 해당모양을 모두 만들면 타이머의 멈춤 버튼을 누릅니다.
  8. 성공하였다면 카드 오른쪽 상단에 숫자를 확인합니다.(이 숫자는 점수에 해당합니다.)
  9. 게임이 끝나고 성공한 카드를 모아 총 점수를 계산합니다.
  10. 총 점수가 높은 사람이 승리하는 게임 입니다.

 

- 출처; google.com


3. 메이크 앤 브레이크 (Make and Break) 보드게임 추천 이유

메이크 앤 브레이크를 추천하는 이유는 다른 주사위 게임과는 달리 블록을 쌓고 부시는 행동이 필요합니다. 다른 보드게임보다는 몸도 함께 움직이게 하는 게임으로 아동에게 새롭고 재미있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쌓아 만들어 놓은 블록들을 부술 때에는 짜릿한 통쾌감도 느낄 수 있습니다. 다른 게임에서는 허용되지 않는 행동이지만 이 게임만큼은 허용이 되는 순간이 있어 아동들이 더 재미를 느끼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 보드게임 추천한 다른 이유는 다양한 버전들이 나와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나와 있는 버전으로는 주니어, 라이트, 기본, 아치 텍트, 서커스, 파티 버전으로 나와 있습니다. 버전마다 조금씩 다른 블록들로 구성되어 있어 아동에 취향에 맞게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한된 시간이 주어지는 게임이기 때문에 규칙을 지키기 어려워하고 자기 조절력(충동성 조절력)이 낮은 아동에게는 자연스럽게 기다리는 연습을 하게 되어 이 보드게임을 추천합니다.


4. 째미의 메이크앤 브레이크 보드게임 팁

 만약에 2명 이상의 구성원이 보드게임을 하게 된다면 각자의 역할을 정하여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메이크 앤 브레이크는 한 사람씩 미션을 하는 게임으로 다른 구성원은 미션을 진행하고 있는 구성원의 제한 시간이 끝날 때까지는 기다려야 합니다. 아동은 이 시간을 지루하게 생각하여 게임 자체에 흥미를 잃을 수 있습니다. 그러하니 게임 진행할 때에 쉬는 구성원은 심판, 타이머 관리자 또는 점수 기록자 등으로 정하여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니어 버전에서는 구성원 모두가 동시에 미션을 진행하는 게 가능하기도 합니다. 버전별로 세부적인 게임 방법은 조금씩 다르니 보드게임 설명서를 꼭 참고해 주세요. 만약에 보드게임을 자주 하여 아동이 이 게임에 익숙해졌고 고학년이라면 카드를 거꾸로 놓고 블록 쌓기를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